Articles/πŸ“š Book μŠ€ν„°λ””

[λͺ¨μ§‘μ™„λ£Œ] μ‘μš©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(λ°•μ°½ν˜Έ μ™Έ μ €) λΆμŠ€ν„°λ”” λͺ¨μ§‘πŸ“’

쑰제 zozezoze 2022. 8. 16. 18:49

πŸ¦“ UXμŠ€ν„°λ”” 1탄, μ‘μš©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 μŠ€ν„°λ””

 

(λͺ¨μ§‘μ™„λ£Œ) μ°Έμ—¬μž: μ‘°μ •λ―Ό, κΉ€νœ˜μ„±, ν™μ •μš±, λ°•λ‚˜ν˜„, κΉ€ν˜Έν˜„, μ΄ν•΄μœ€

 

 

1️⃣ μ±… λ‚΄μš© μ†Œκ°œ

  • 1μž₯. μ‘μš©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μ˜ 이해
    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μ˜ μ‘μš© μ—°κ΅¬μ˜ 의의λ₯Ό λ…Όμ˜ν•˜κ³ , μ—¬λŸ¬ μ‘μš© λΆ„μ•Όλ₯Ό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그리고 μ‘μš©λ¬Έμ 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κ°œλ…μ  ν‹€λ‘œμ„œ 인간, ν™œλ™, 기술 및 λ§₯락을 μ œμ•ˆν•˜κ³  μ‘μš© 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μ˜ λͺ‡ κ°€μ§€ 접근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„œμ–‘κ³Ό ν•œκ΅­μ˜ μ‘μš© 인지심리학 λ°œμ „ 과정을 κ°„λž΅νžˆ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  • 2μž₯. ν•™μŠ΅κ³Ό κΈ°μ–΅μ˜ ν–₯상
    κΈ°μ–΅κ³Ό ν•™μŠ΅μ— κ΄€ν•œ μ˜€ν•΄λ₯Ό λΆˆμ‹μ‹œν‚€κ³  κΈ°μ–΅κ³Ό ν•™μŠ΅μ„ μ˜¬λ°”λ₯΄κ²Œ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λ°©μ•ˆμ„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μ˜ μ—¬λŸ¬ κ°œλ…μ„ λ™μ›ν•˜μ—¬ κ³΅λΆ€ν•˜λŠ” λ™μ•ˆμ— μ–΄λ–€ μ •λ³΄μ²˜λ¦¬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ˆλ₯Ό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효과적인 ν•™μŠ΅μ„ μœ„ν•œ μ—¬λŸ¬ ν™œμš©λ²•μ„ μ œμ–Έν•œλ‹€.
  • 3μž₯.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 인지와 λ””μžμΈ
    인간 μ •λ³΄μ²˜λ¦¬μ™€ μˆ˜ν–‰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 인지와 κ΄€λ ¨λœ 감각, 지각 및 주의 νŠΉμ„±λ“€μ„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κ·Έλ‹€μŒ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 λ””μžμΈμ˜ λͺ‡ κ°€μ§€ κΈ°μ΄ˆλ“€κ³Ό μƒμœ„ μˆ˜μ€€μ˜ 고렀사항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μ˜ λ°œμ „ κ°€λŠ₯성을 λ…Όμ˜ν•œλ‹€.
  • 4μž₯. 곡간인지와 ν•­ν–‰
    곡간인지와 곡간 μ†μ—μ„œμ˜ μš΄λ™ 및 ν•­ν–‰κ³Ό κ΄€λ ¨λœ λ‹€μ–‘ν•œ 츑면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λ¨Όμ €, λͺ¨λΈ-기반 μ ‘κ·Όκ³Ό μƒνƒœν•™μ  접근을 비ꡐ 및 μ„€λͺ…ν•˜κ³ , 곡간 μ§€μ‹μ˜ νŠΉμ„±μ— λŒ€ν•΄ κΈ°μˆ ν•œ λ‹€μŒ, μžλ™μ°¨ μš΄μ „μžμ™€ 항곡기 μ‘°μ’…μ‚¬μ˜ κ²½μš°μ— ν•­ν–‰ κ³Όμ œμ™€ ν•­ν–‰ λ³΄μ‘°μˆ˜λ‹¨μ˜ νŠΉμ„±μ„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  • 5μž₯. μš΄λ™ μˆ˜ν–‰μ˜ 심리과정 (μ œμ™Έ)
    μš΄λ™ 생성과 μ œμ–΄, μš΄λ™ ν•™μŠ΅, μš΄λ™ 지각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Έλ‹€. 전톡적인 μš΄λ™ν”„λ‘œκ·Έλž¨ 이둠의 λ°œμ „μ„ μ‚΄νŽ΄λ³Έ λ‹€μŒ, μƒνƒœμ‹¬λ¦¬ν•™μ  기초λ₯Ό μ†Œκ°œν•˜κ³  이에 κΈ°λ°˜μ„ λ‘λŠ” 닀이내믹 μš΄λ™ 이둠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š΄λ™ ν•™μŠ΅κ³Ό κ΄€λ ¨λœ 함좕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  • 6μž₯. νŒ€ 인지
    전톡적인 인지심리학은 개인 내적 사건(예, μ •λ³΄μ²˜λ¦¬)에 주된 관심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˜„λŒ€μ— μ™€μ„œλŠ” 학ꡐ와 쑰직 μž₯λ©΄μ—μ„œ 집단과 νŒ€ λ‹¨μœ„λ‘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λ¬Έμ œν•΄κ²°κ³Ό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΄ μ¦κ°€ν•˜κ³  λ˜ν•œ μ€‘μš”ν•΄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이 μž₯은 μ†Œμ§‘λ‹¨κ³Ό νŒ€μ„ λ‹¨μœ„λ‘œ ν•œ 집단 μ •λ³΄μ²˜λ¦¬μ˜ νŠΉμ„±μ„ 삺보고, μ‘μš© λ°©μ•ˆμ„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  • 7μž₯. λ§ˆμΌ€νŒ… μ†μ˜ 인지심리학
    λ§ˆμΌ€νŒ…μ— 인지심리학적 κ°œλ…λ“€μ΄ μ–΄λ–»κ²Œ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μ†ŒλΉ„μžμ˜ μ œν’ˆ κ΅¬λ§€λŠ” λ¬Έμ œν•΄κ²°κ³Όμ •μœΌλ‘œ 이해될 수 μžˆλŠ”λ°, 각 단계와 κ΄€λ ¨λœ 인지 κ³Όμ • 및 νŠΉμ§•, μ΅œμ’…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평가와 선택, 그리고 μ†ŒλΉ„μžμ˜ ν•™μŠ΅μ— λŒ€ν•œ 이둠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  • 8μž₯. μ λ²•μ ˆμ°¨λ₯Ό μœ„ν•œ 인지심리학 (μ œμ™Έ)
    μ‚¬λ²•μ ˆμ°¨λ₯Ό μˆ˜μ‚¬ μ ˆμ°¨μ™€ 사싀인정 절차둜 κ΅¬λΆ„ν•˜μ—¬ 각 μ ˆμ°¨μ— κ°œμž…ν•˜λŠ” 인지적 μš”μ†Œλ“€μ„ κ²€ν† ν•œλ‹€. μˆ˜μ‚¬ μ ˆμ°¨μ™€ κ΄€λ ¨ν•΄μ„œλŠ” λͺ©κ²©μž 증언, 용의자 μ‹ λ¬Έ λ“±μ˜ 문제λ₯Ό 닀루며, 사싀인정 μ ˆμ°¨μ™€ κ΄€λ ¨ν•΄μ„œλŠ” κ΄€λ ¨ 법적 κ·œμΉ™λ“€ 및 μ‚¬μ‹€νŒλ‹¨μžλ“€(예, 배심원)의 인지적 νŠΉμ„±μ„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  • 9μž₯. 사고와 인간 였λ₯˜μ˜ 인지심리학
    인간 였λ₯˜λ₯Ό 사고 λ°œμƒμ˜ μ›μΈμœΌλ‘œ λ³΄λŠ” λͺ¨ν˜•듀을 μ‚΄νŽ΄λ³΄κ³ , 사고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 인간 였λ₯˜μ˜ μœ ν˜•λ“€μ„ λΆ„λ₯˜ν•˜κ³ 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 그리고 인간 였λ₯˜μ˜ 인지심리학적 기제λ₯Ό μ‚΄νŽ΄λ³΄κ³ ,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사고와 인간 였λ₯˜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데 도움이 될 λŒ€μ±…μ„ λ…Όμ˜ν•œλ‹€.
  • 10μž₯. ν™˜κ²½μš”μ†Œλ“€κ³Ό 인지행동
    μΈκ°„μ˜ 인지행동과 κ΄€λ ¨λœ 물리적 ν™˜κ²½μš”μ†Œλ“€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것듀이 μ‘΄μž¬ν•˜λ©°, 각각의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인지행동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μ§€λ₯Ό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특히 μ˜¨λ„μ™€ μŠ΅λ„, 배경색과 μ‘°λͺ…, μ†Œλ¦¬μ™€ μŒμ•…μ˜ 영ν–₯을 μ‚΄νŽ΄λ³΄κ³ , μ΄λ“€μ˜ μ‹€μš©μ  μ μš©μ„ μœ„ν•œ μ‹œμ‚¬μ μ„ λ…Όμ˜ν•œλ‹€.
  • 11μž₯. 인지 μˆ˜ν–‰μ˜ 개인차 μΈ‘μ • (μ œμ™Έ)
    언어이해 κ³Όμ •κ³Ό 인지과정을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20μ—¬ 개의 μΈμ§€κ³Όμ œλ₯Ό 톡해 ν”Όν—˜μžμ˜ μˆ˜ν–‰ 결과듀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Έμ§€κ³Όμ •μ˜ 개인차λ₯Ό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도ꡬ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과정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 μΆ”ν›„ μΈμ§€κ³Όμ •μ˜ 개인차 μΈ‘μ •κ³Ό ν™œμš© 방법, 인지 증지 ν›ˆλ ¨μ— μ‘μš©ν•  κ°€λŠ₯성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  • 12μž₯. 인지 μ‹€ν—˜κ³Όμ œμ˜ μž„μƒμ  μ‘μš© (μ œμ™Έ)
    인지심리학적인 μ‹€ν—˜κ³Όμ œλŠ” μž„μƒ μ§‘λ‹¨μ˜ 인지 νŠΉμ„±μ„ μ •λ°€ν•˜κ²Œ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©°, λ‚˜μ•„κ°€ μ μ ˆν•œ κ°œμž… λ˜λŠ” 치료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œλ‹€. 이 μž₯은 μž„μƒ μ§‘λ‹¨μ˜ μˆ˜ν–‰ 뢄석에 μ‘μš©λœ μ—¬λŸ¬ μ‹€ν—˜μ  μΈμ§€κ³Όμ œμ™€ 뢄석 기법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
 

2️⃣ μŠ€ν„°λ”” μ§„ν–‰ 방법

βœ… μŠ€ν„°λ”” μ‹ μ²­ 방법: 리더 쑰제(μ‘°μ •λ―Ό, μΉ΄μΉ΄μ˜€ν†‘ 아이디 z_9_z_9) κ°œμΈν†‘μœΌλ‘œ ‘μ‘μš©μΈμ§€μ‹¬λ¦¬ν•™ μŠ€ν„°λ”” μ°Έμ—¬ μ‹ μ²­ν•©λ‹ˆλ‹€’ 라고 μ‹ μ²­ ν›„ λ³΄μ¦κΈˆμ„ μž…κΈˆν•΄μ£Όμ„Έμš”!

 

  • λͺ¨μ§‘인원: μ΅œμ†Œ 4λͺ… ~ 8λͺ… (총 8챕터, 4λͺ…인 경우 각자 두 챕터씩 λ§‘μ•„μ„œ μ§„ν–‰)
  • λͺ¨μ§‘κΈ°κ°„: 7μ›” 18일 ~ 7μ›” 29일 (μ„ μ°©μˆœ λͺ¨μ§‘λ§ˆκ°)
  • 8μ›” 말뢀터 3μ£Όκ°„ (μš”μΌ λ―Έμ •) 평일에 μ˜€ν”„λΌμΈμœΌλ‘œ μ§„ν–‰ (2-3μ‹œκ°„ μ†Œμš” μ˜ˆμƒ)
  • ν•œ 주에 (챕터 λ°œν‘œ →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 → λ””μŠ€μ»€μ…˜)*3챕터씩 μ§„ν–‰
  • λ°œν‘œμžλŠ” ν•΄λ‹Ή μ±•ν„°μ˜ λ‚΄μš©μ„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PPT자료λ₯Ό μ€€λΉ„ν•΄ 20λΆ„ κ°€λŸ‰ λ°œν‘œ
  • λ°œν‘œ λ‚΄μš©μ—λŠ” μ±•ν„°μ˜ λ‚΄μš© μ„€λͺ…뿐 μ•„λ‹ˆλΌ λ§ˆμ§€λ§‰μ— ν•¨κ»˜ 이야기해볼 λ§Œν•œ λ””μŠ€μ»€μ…˜ 질문 2κ°€μ§€λ₯Ό λ°˜λ“œμ‹œ 포함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”μŠ€μ»€μ…˜μ€ κΌ­ μŠ€ν„°λ”” μ„œμ  λ³Έλ¬Έμ—λ§Œ κ΅­ν•œλ 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μœΌλ©° ν•΄λ‹Ή μ±•ν„°μ˜ λ‚΄μš©κ³Ό κ΄€λ ¨ μžˆλŠ” μ™ΈλΆ€ μžλ£Œλ‚˜ 아이디어 등을 ν™œμš©ν•΄ μ μ ˆ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΄μ˜€μ‹œλ©΄ λ©λ‹ˆλ‹€.
  • πŸ’Έ 보증금 1λ§Œμ›: μŠ€ν„°λ”” μ’…λ£Œ ν›„ ν™˜κΈ‰λ©λ‹ˆλ‹€. 개인 μ‚¬μ •μœΌλ‘œ 인해 본인 챕터λ₯Ό λ°œν‘œν•˜μ§€ λͺ»ν–ˆμ„ μ‹œμ—λŠ” κ·Έ λ‹€μŒ 주에 λ°œν‘œν•΄μ•Ό ν•˜λ©° λ³΄μ¦κΈˆμ€ ν™˜κΈ‰λ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Š€ν„°λ”” λ¦¬λ”μ˜ μš”μ•½μžλ£Œ 아카이빙: λ°œν‘œμžλ£Œ(PPT)의 일뢀λ₯Ό 가곡해 μ˜¨λΌμΈμƒμ— κ³΅μœ ν•©λ‹ˆλ‹€.